미국 중국 러시아 몽골
 
  > 진료과/전문센터 > 진료과 소개 > 온열치료센터
 
h_sub3_1.jpg
 
온열요법은 열 자극을 가해 암세포를 태워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암이 자라는 부위의 피부 밖 체외에서 고주파를 쏘아 열에너지를 전달하거나 암 조직에 탐침을 꽂고 고주파를 직접 쏴 암 크기를 줄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G샘병원 통합암병원에서 도입한 온열치료기 셀시우스(Celsius)는 암세포만을 집중적으로 가열하여 파괴하는 자동 초점기능으로 암세포를 집중적으로 괴사(Necrosis) 또는 자연사(Apoptosis) 시킵니다. 셀시우스는 다른 처치나 시술등의 불편이 없어 다른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온열치료는 거의 대부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합니다. 세포성장 억제제를 투여 또는 방사선 치료를 온열요법과 함께하면 세포성장 억제제,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혈관이 온열치료로 확장되므로 종야의 혈액순환이 더 좋아지게 되며 세포 성장 억제제가 종양 세포에 더 잘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은 큰 종양에서도 항암제의 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항암제에 대한 내성도 낮아집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산소가 종양 안으로 더 많이 공급되는데 세포는 산소가 없을 때 보다 산소가 있을 때 방사선에 3배 정도 더 민감하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이치입니다. 그리고 온열치료 단독으로 종양감소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상담문의
고주파온열치료실 031-389-3520  /  면역혈액종양센터 031-389-3323


그림2.png
 │접수 및 진료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문진 및 진료를 합니다. 외부에서 오실 경우에는 진료를 받았던 병원의 의무기록(진단명, 병리기록, 검사내용 등), 촬영했던 영상기록(CT, MRI, PET등)을 복사해 오시고 기존에 치료를 받았다면 수술기록, 항암화학요법기록, 방사선치료기록을 같이 가지고 오시면 빠른 시간 안에 환자분의 상태를 기초로 하여 온열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가 결정되면 의사가 앞으로 진행될 치료내용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설명하며 치료동의서를 작성한 후 치료예약 날짜를 정해드립니다.

│치료실시
치료를 하는 동안 환자는 푹신한 치료 테이블 위에 약 1시간 가량 누워 계시게 됩니다. 이 테이블은 바둑판 모양으로 21개의 동일한 크기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20개의 쿠션이 있는 부분과 한 개의 타일 전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일 전극은 테이블 위에서 위치를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신체의 치료부위에 정확히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팔처럼 생긴 기구에 있는 전극은 자유롭게 회전하면서 높이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신체부위에 적절하게 위치시킬 수 있으므로 환자는 편안하게 누워계시면 됩니다.
온열치료기기와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서 치료 전에 조건을 입력하고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료하는 동안 양 전극상에 놓인 신체부위에는 13.56MHz의 라디오 주파수가 통과하게 되며, 치료는 일반적으로 30~6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치료 중에 몸에 이상이 있으시면 의료진에게 말씀 드리거나 테이블 옆의 스위치를 가지고 계시다가 누르면 환자 스스로 언제든지 치료를 중단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온열치료가 끝난 후 주의사항
치료 후 수 시간 뒤에 열이 나거나 혈액 순환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가족구성원이 환자를 반드시 세심히 관찰하여야 합니다. 특히, 치료가 끝난 후 바로 운전을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치료가 끝난 후에는물이나 차와 같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이후의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담당의사가 설명하여 드리며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결과 및 만성부작용 유무를 진찰하고 재발을 조기 발견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포스트
경기도 군포시 군포로 591 군포 지샘병원 이메일:sammc201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