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종양치료

본문 바로가기

국소종양치료

국소종양치료

냉동수술

냉동수술(Cryoablation)은 종양에 삽입한 바늘로 냉동가스를 관류시켜 바늘 주변 암조직의 온도를 -40℃이하로 급속 냉동 시켰다가 다시 급속 해동 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암조직을 괴사시키는 치료법이며 통증이 적고 신장 및 전립선, 폐 등의 악성 종양 치료에 많이 이용된다.

적응증 : 전립선암, 신장암, 폐암, 유방암, 전이암, 육종

고주파 열치료

고주파 열치료(RFA: Radio-Frequency Ablation)는 병변 내에 바늘형태의 전극을 삽입한 다음 400 kHz 이상의 교류 전류를 전극에 흘려 주위 조직 내 이온의 활성화로 발생하는 고온의 마찰열로 세포의 괴사를 유발하는 시술이다. 고주파열치료는 처음에 간암의 치료방법으로 개발되었으며 외국에서는 1990년대 초반, 국내에는 2000년대 초반에 도입되어 널리 시행되고 있다. 수술은 종양을 떼어 내지만 고주파열치료는 종양을 그 자리에서 죽이게 되며 수년 동안 서서히 크기가 감소하여 없어진다.

수술적 제거에 비해 시술시간, 시술 후 합병증 빈도와 정도, 회복기간을 줄일 수 있고, 필요시 재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원에서는 최신의 초음파와 CT/MRI 영상과의 합성기술 및 초음파 조영제의 사용으로 기존의 방법으로 고주파열치료가 불가능하였던 병변에 대하여도 초음파 유도 고주파열치료의 적용범위를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적응중 : 간세포암, 간전이암, 갑상선종양, 신장암, 뼈암

PDT 광역동 치료

PDT 광역동 치료(Photodynamic Therapy)는 광과민성 물질이 정상세포보다 암세포에 더 많이 선택적으로 축적되는 성질을 이용한 새로운 암 치료법이다. 광과민성 물질을 정맥으로 주사한 뒤, 48시간 후 내시경 혹은 경피적 접근으로 종양부위에 630nm 파장의 빛을 쬐어 광과민성 물질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시킨다.

적응중 : 식도암, 담도암, 기관지폐암, 방광암, 피부암, 중피암, 자궁경부암


상단으로상단으로